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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코인
미국, 독일 등 세계 각국 정부와 언론에 주목 받는 가상화폐를 말합니다.
비트코인은 가상화폐이자, 이 화폐가 작동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우리가 예전에 열광하던 싸이월드 ‘도토리를 생각하면 쉬울것입니다. 인터넷에서 어떻게 하면 싸게 구입하는지 하나에 백원씩 구매를 했었습니다. 그럼 구매한 도토리로 우리들은 음악을 구입하거나 배경화면을 구입하여 사용하였습니다. 자기 분신이라는 애칭을 얻은 미니미에 그안에 집을 꾸미고 애완동물도 두고 그런 식으로 꾸밀수 있게 해주는 사이버상의 머니였습니다. 혹은 현재처럼 어떤 물건을 현금이나 카드가 아닌 사이버상 머니로 물건을 구입하거나 서비스 이용료를 결제할 수 있는 돈인거죠. 하지만 현재 비트 코인은 우리가 직접적으로 볼수있거나 만질수 있는 물질은 아닙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온라인상에서의 떠도는 0,1과 같은 코드일 뿐이죠
사실 가상화폐는 흔합니다. 인터넷 서비스를 기반으로 하는 업체들 마다 자기만의 가상화폐를 만들곤 합니다.. 싸이월드는 ‘도토리’를 만들었고, 네이버는 ‘네이버 캐쉬’, 페이스북은 ‘페이스북 크레딧’, 카카오는 ‘초코’이라는 가상화폐를 만들었습니다. 그 외에도 자기 서비스 이름 뒤에 ‘캐시’라는 이름을 붙인 가상화폐를 만든 곳은 많이 있습니다. 이렇게 가상화폐가 많은데도 비트코인이 특별히 주목을 받은 건, 작동 방식이 특이하기 때문입니다.
비트코인은 주인이 있지않습니다. 특정 개인이나 회사가 운영하는 ‘캐시’가 아니기때문에 작동하는 시스템은 P2P 방식으로, 여러 이용자의 컴퓨터에 분산돼 있습니다. 비트코인을 만들고 거래하고 비트코인을 현금으로 바꾸는 사람 모두가 비트코인 발행주입니다. 그 중 누구 한 사람을 콕 집어서 ‘이 사람이 주인‘이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비트코인용 계좌를 만들 때도 신분증 검사 같은 건 필요 없습니다. 비트코인에서는 계좌를 ‘지갑’이라고 부릅니다. 지갑마다 고유한 번호가 있는데 숫자와 영어 알파벳 소문자, 대문자를 조합해 약 30자 정도로 이루어집니다. 한 사람이 지갑을 여러 개 만들 수 있는데, 개수에 제한은 없습니다. 다만 지갑을 만들 수 있는 별도 프로그램이나 웹사이트를 써야 합니다.
비트코인을 얻기 위해 풀어야 하는 수학 문제는 꽤 어려운 편이라고 합니다. 학교에서 배우는 수학에서 추리력등 여러가지 복합적인 것이라 할수 있죠.그래서 사람이 단순히 아인슈타인이 아닌이상, 그 이상이여도 시간이 필요합니다. 일종의 암호 풀기인데, 일반 PC 1대로 5년이 걸려야 풀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비트코인을 캐는 전용 프로그램과, 힘을 모아 비트코인을 캐자는 모임도 등장했는데요.
위 방식으로 최대 2,100만 비트코인을 캘 수 있다. 2009년부터 사람들이 비트코인을 캐기 시작했는데 비트코인을 만든 사람이 총 2100만 비트코인만 나오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먼저 비트코인 채굴 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간단하게 원리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트코인은 현재 1680만개 가량이 채굴되었고, 2100만개로 한계를 정해두고 있기 때문에 그 희소성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채굴은 굉장히 어려운 과정인데요. 뉴스에도 여러번 나왔었습니다. 암호를 풀면 채굴이 됩니다. 암호는 채굴기에서 마이너게이트 프로그램 가동으로 가능하고, 지갑을 개설 후 인공지능 채굴, 수동 채굴, 벤치마크 모드를 선택 가능합니다.
보상 비트코인은 4년마다 절반씩 2/1씩 줄어들어서 결국 2100만에 수렴합니다. 비트코인은 한국은행에서 발행하는 돈이 아니기 때문에 전세계 누구나 채굴을 통해 누구나 비트코인을 발행할 수 있습니다.
1000 -> 500 ->250 ->125 ->62.5 이런식으로 점점 줄어 들게 됩니다. 근데 여기서 채굴량만 줄어들면 그나마 나을텐데 그게 아니죠.
암호를 풀면 풀수록 난이도가 높아져서 속도가 저하되고 그만큼 발행량도 줄어드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는 비트코인의 가치 하락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많은 곳에서 앞으로의 채굴은 2040년이 되면 발행이 끝이 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합니다.
온라인에서 비트코인 채굴기를 판매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보통 PC 1대 기준으로 5년을 투자해야 풀 수 있을 정도로 어려운 것입니다.
고사양의 CPU가 요구되고 24시간 풀가동이기 때문에 전기세도 고려해야 합니다. 채굴 열기 때문에 해당 CPU 가격이 폭등하는 사태도 벌어졌습니다. 중국에서는 비트코인 채굴기공장을 농장에 차려놓고 운영하기도 했는데 정말 어마어마했습니다.
채굴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수익은 얼마나 되는지 전문가들의 예상에 따르면 GTX1080TI 10대를 구동하면 전기료 등을 제외하고 200만원 정도의 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하는데 10대를 구동하는 데는 1천만원 가량의 투자금이 발생합니다.
현재 비트코인 시세가 널뛰고 있으나 과연 앞으로도 그럴 지는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온라인에서 금을 대체할 수 있을 정도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하는 전문가가 있는가 하면, 투기적으로 유동성이 커서 변수가 너무 많아 투자를 지양해야 한다고 말하는 이들도 많기 때문입니다.
이런 비트코인의 열풍을 타고 속속들이 다른 코인들이 나오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런이유때문인지 거래소들이 때지어 생겨나고 합니다. 우리나라에도 빗썸,코인원,업비트등 여러 업체가 성행하고 있는데 정부에서 규제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작년까지만해도 콧방귀였는데 제대로 규탄을 맞은듯합니다. 그에 비해 외국거래소에도 가상계좌를 만들는게 폭주하면서 현재까지 가입이 어려운상태입니다. 그러면서 김치프리미엄이라는 말까지 생격나면서 우리나라가 외국에비해 최대 40% 비싼 가격이라고 합니다. 시세차익을 노려서 외국거래소에서 사서 우리나라 거래소에서 판매하는 방법도 있다고합니다. * 1 BTC = 1 bitcoin = 1 비트코인 여러 코인들 중에서 리플 같은경우에는 발행될 수 있는 코인 양이 1000억 개로 한정돼 있으며 채굴 방식을 사용하지 않는 가상화폐입니다. 본래 2004년 리플페이(RipplePay)라는 이름으로 세계 은행 간 실시간 자금 송금을 위한 서비스로 개발됐습니다. 이후 2012년 오픈코인(OpenCoin)이라는 회사가 설립된 이후 가상화폐가 발행됐고, 리플은 시중통화가 아닌 금융거래를 목적으로 개발됐기 때문에 다른 가상통화처럼 채굴 방식을 사용하지 않는다. 특히 실시간 일괄 정산시스템과 환전ㆍ송금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습니다. 현재 보이는 여러 코인들은 사실 어떻게 발생됬고 그게 한국에서는 중요한게 아닙니다. 어떻게 하면 시세차익을 노릴수있는지 어떻게 돈을 벌수가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고작 8만원으로 300억을 벌었다는 이야기....현재 대한민국은 모두 비트코인때문에 남여,학생,직장인 누구하나할것없이 빠져있고 그에따라 올해 7530원을 버느니 작은 돈을 가지고 투자하겠다라는 말이 나올정도이고 또 그렇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단 1초사이에도 오르락내리락하는 시세변동으로 한쉬도 눈을 돌릴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누구는 몇십억벌어서 집을샀네", "누구는 어제도 앉아서 몇억벌었네"하면서 노동생산력을 저해시키는 단어들이 쏙쏙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주식과 가상화폐는 단순히 비교하자고 하면 별차이가 없습니다. 오르락 내리락하는것은 마찬가지이고 주식으로 인해서 풍비박산 난 집들도 많으니까요. 현재의 정부의 가상화페 규제로 인해서 코인원에서 사건이 발생하였습니다. 거래량 기준 국내 3위, 세계 10위권인 가상화폐(암호화폐) 거래소 코인원(coinone)이 경찰 수사를 받는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회원들 사이에서 갑론을박이 버려졌습니다. 가상화폐 관련 인터넷 카페에선 이번 경찰 수사에 대해 "주식에선 되는 게 왜 가상화폐에선 안 되느냐", "규제하는 게 마치 공산주의 국가같다"라는 비판과 "마진거래는 불법도박과 다름없었다", "마진거래를 카지노로 바꾸면 같은 논리가 적용된다"라는 등의 논쟁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마진거래 자체가 위법성을 지닌다고 봤습니다. 코인원이 제공한 마진거래 서비스는 회원들이 최장 1주일 뒤의 시세를 예측해 공매수 또는 공매도를 선택하면 결과에 따라 돈을 잃거나 따는 방식입니다. 주식 시장에선 합법인 공매 거래가 왜 가상화폐 시장에선 불법인 지에 의문을 갖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는 쉽게 말해 강원랜드에서 하는 바카라는 합법이나, 사설 카지노에서 하는 바카라는 불법인 것을 대입하면 설명이 가능한데요. 우리나라에서 독점을 하고 있는 베트맨(토토/프로토)이 있는데 배당이 너무나 작고 시간대도 애매하고 여러가지 복합적인 것들로 인해서 생겨난 불법도박사이트로 옮기게 된겁니다. 실시간 배당이 주어지고 한게임에 돈을 걸어도되고 또 배당율도 현재의 베트맨(1.7)보다 높아서(0.28) 많게는 1.98배 배당이 측정되기도 합니다. 스포츠에서 배당을 하기전에 스쿼드를 확인하고 하는게 실질적으로 베트맨에서는 미리 배팅을 하지 않는 이상 스쿼드를 확인하고 배팅하기는 어려울 뿐더라 어느정도 확인하고 하려면 배당이 쭉쭉 내려가 있어서 심하는 배당은 1.01배를 측정하기도 합니다. 독점으로 인한 정형적인 폐해라고 볼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코인원같은 경우에도 그런 시각으로 바라봤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주식거래소는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에 따라 금융 당국의 허가를 받은 합법적인 공매 거래소입니다. 하지만 가상화폐 거래소는 현행법상 통신판매업종으로 분류된 곳이어서 자본시장법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당연히 금융 당국의 공매 허가도 받지 못했습니다 형법은 영리 목적으로 도박장을 개장한 경우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합니다. 그로인해서 코인원은 경찰 수사가 시작되자 지난달 18일 마진거래를 돌연 중단했습니다. 불법성이 있다고 볼수 있는 대목입니다. 당시 마진거래 서비스 전 법률검토를 거쳐 불법성이 없는 것으로 판단했다고 공지한 바 있습니다. 코인원은 이날 공식 입장을 내고 "마진거래는 '승부'와 '쌍방 재물득실' 요건에 부합하지 않아 도박으로 볼 수 없다"라며 "미래 시점이 아닌 현재 시점에서 거래가 완료될 뿐 아니라, 회원이 원하는 시점 언제라도 최초 거래상대방이 아닌 제3자와 거래를 종결지을 수 있었다"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마진거래 이용을 이유로 참고인 조사 출석요구를 받은 회원 중 희망자에 한 해 변호인을 선임해주고 법률상 불이익을 받지 않게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습다. 거래소들은 평균 하루에 20~30억씩 수수료를 챙기면서 왠만한 여의도 증권사 못지않게 시세확장이이뤄지면서 기업하나 안부러울정도입니다. 거래소는 거래소 대로 돈이 물밀듯이 쏟아져들어오니 여기저기서 난리난리입니다.
* 0.01 BTC = 1 cBTC = 1 centi bitcoin (bitcent) = 1 센티비트코인
* 0.001 BTC = 1 mBTC = 1 milli bitcoin (mbit 또는 milli bit) = 1 밀리비트코인
* 0.000001 BTC = 1 μBTC = 1 micro bitcoin (ubit 또는 micro bit) = 1 마이크로비트코인
* 0.00000001 BTC = 1 satoshi = 1 사토시
리플 프로토콜은 무료 오픈 소스로 개방되어 있어 누구든지 개발에 참여할 수 있으며, 참가자들이 합의한 내용을 토대로 거래가 승인되도록 설계돼 있다. 대신 프로토콜에 따라 코인 양이 1000억 개로 한정되어 있어, 더 이상 발행되지 않습니다.
예를들어서 한 회원은 시세가 떨어질 것으로 예상해 공매도를 선택하고, 또다른 회원은 오를 것으로 예상해 공매수를 선택했다면 이 둘 사이에 거래가 성사되고, 결과를 맞힌 사람은 이익을 보지만 틀린 사람은 돈을 잃게 되는 것입니다. 불법토토와 같은 형태로 봤다고 보면됩니다. 승부조작과 비슷하다고 볼수있습니다. 경찰은 코인원의 마진거래가 일정 기간 이후의 시세를 예측하는 행위를 '우연한 승패'에 따른 재물의 득실로 보고, 이를 도박이라 판단한겁니다.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한 투자자는 ‘코인질 최고로 잘한 것’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옆집에 불이 났는데 (내가) 신고해서 금방 잡았습니다. 새벽잠이 없어져서 목숨도 구하는군요"라며 "큰 수익은 못 냈지만 목숨이 수익입니다"라고 전했습니다. 카페며 블로그며 요 몇달동안은 절반이상이 비트코인이야기만 하고 있으니 상대적으로의 박탈감또한 커졌다고 볼수있습니다.
우리 사회가 ‘인생 역전’이라는 말도 예전부터 나오던말인데 요새는 더 크게 들는 것같습니다. 아파트 투기현장을 보는 듯합니다.
지난해 로또 하루 104억원씩 팔려…판매액 3.8조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서민의 대박 꿈을 실현해주는 로또복권은 첫 출시 당시 2002∼2003년 한동안 ‘광풍’이 불었으나 2000원에서 1000원으로 내리면서 조금은 시들해졌던건 사실입니다. 요새 다시 예전의 인기를 되찾고 여기에 가상화폐까지 더해지는 양상입니다.
하지만 경기 회복세가 지연되면서 로또의 연간 판매량은 2014년 3조원대를 회복한 후 꾸준히 증가해 지난해 최고 매출 기록을 수립했습니다. 복권방이든 일반 가게에서도 로또사업권을 얻을려고 엄청 노력을 해야하고 또 저의 지인도 사업권을 따려고 하였으나 따내지 못냈었는데요, 가상화폐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새로운 ‘로또’로 등극했습니다. 로또다음으로 연금복권이 나왔으나 판매율이 로또에 못쫒아오고 20년으로 나눠서 준다는 것도 그리 설레임으로 다가오지 못했습니다.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가상화폐의 가격이 단기간에 급등하는 탓에 여기저기 떼돈 벌었다는 소문이 인터넷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타고 확산되었습니다.
최근에는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가상화폐 투자로 620억원을 벌었다는 인증 글이 올라와 네티즌들의 부러움을 샀다. 투기 열풍은 가상화폐 거래소가 늘어나고 투자할 수 있는 가상화폐도 확대됨에 따라 한층 과열되는 모습이죠.
구인구직 매칭플랫폼 ‘사람인’이 지난해 말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를 보면 응답자의 31.3%가 가상화폐에 투자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이들은 가상화폐 투자로 ‘인터넷 커뮤니티 게시판을 자주 확인한다’(39.7%·복수응답)거나 ‘업무 집중도가 떨어진다’(27.5%), ‘수익률에 따라 감정 기복이 심하다’(22.4%) 등의 증상이 생겼다고 밝혔습니다.
앱 분석업체 와이즈앱에 따르면 비트코인 앱 이용자의 연령층은 30대가 32.7%로 가장 많았으나 20대(24.0%)와 50대(15.8%)도 많았고 10대도 6.5%나 됐습니다.
상대적으로 시간 여유가 많은 대학생이나 취업준비생들은 24시간 앱 시세를 확인하는 이들이 적지 않습니다.
정부는 미성년자의 가상화폐 투자를 금지했으나 ‘우회로’를 찾아 투자하는 10대들도 있는데 정말 위험한 형태이긴 합니다.
신광영 중앙대 사회학과 교수는 "사람들이 안정적으로 일자리를 유지하고 소득을 기대할 수 있는 여건이 취약하므로 일확천금을 얻어 현실에서 탈피하고자 한다"며 "과거 로또나 주식, 부동산 투기가 그랬고 이제는 가상화폐로 쏠리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 교수는 "학생들은 취업이 안되는 경우, 직장에 다니는 사람은 정년까지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다는 확신이 없을 때 가상화폐가 유혹처럼 등장하게 된다"며 "단기적으로 해결하기는 힘들고 투기소득에 대한 과세로 이를 억제하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우리들이 한번쯤 정상적으로 운영이 될수 있는 시기에 주식과 정상적인 형태로 운영이 되길 바래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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