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 멋대로(생활정보)/절약실천

K패스와 기후동행카드 비교 차이점

by ⨊⨈⨄₠₣(* ̄3 ̄)╭ 2024. 1. 18.
728x90

K패스카드와 기후동행카드에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K패스 카드란?

    K-패스는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시내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지출 금액의 일정 비율을 다음 달에 돌려받을 수 있는 교통카드입니다. 환급 비율은 일반인 20%, 청년층 30%, 저소득층 53%입니다. 예를 들어 매달 대중교통비로 평균7만 원을 지출한다면 일반인은 1만4천원1만 4천 원,청년은2만 1천 원,저소득층은3만 7천 원을 아낄 수 있습니다.

     

    기존 알뜰교통카드를 사용 중인 이용자는 별도의 카드 재발급 없이 기존 교통카드로 K-패스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내달부터 애플리케이션 내 회원 전환 절차를 안내할 예정입니다. 신규 이용자는 5월부터 K-패스 누리집 (korea-pass.kr)이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11개 카드사의 누리집을 통해 교통카드 상품을 골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11개 카드사는 신한, 하나, 우리, 현대, 삼성, BC, KB국민, NH농협, 티머니, 이동의 즐거움, DGB유페이 등이며, 이용 횟수 조건도 월 21회에서 15회로 줄여 이용 장벽을 낮췄습니다.

    또한 일반 시내버스나 지하철 외에도 GTX-A, 광역버스 등 고비용 수단을 이용하는 경우에도 K-패스 혜택을 제공해 장거리 출·퇴근에 따른 이용자 부담을 완화할 계획이며, K-패스에 참여하는 지역도 현재 176개 지자체에서 189개 지자체로 확대할 계획으로 인구수가 10만 명 이하인 일부 지자체를 제외한다면 사실상 전국 모든 지자체가 사업에 참여하는 셈입니다.

     

    당초 7월보다 이른 5월부터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행 알뜰교통카드 K-패스
    현행 알뜰교통카드는 이용 거리에 비례하여 지원되고 어플리케이션 사용이 수바되어 불편한 점이 있다. K-패스는 이동거리 관계없이 이용 금액을 기준으로 더욱 수비고 편리하게 이용 가능하며, 알뜰 교통카드보다 상향된 적립률로 교통비 절감효과가 더욱 커진다.

     

    기후동행카드란?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에서 도입한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권입니다.. 이 카드를 사용하면 월 6만5천 원을 지불하면 서울 권역 내 지하철, 시내버스, 마을버스, 공공자전거 따릉이 등 모든 대중교통수단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따릉이를 이용하지 않는 고객은 6만 2천 원짜리로 사용가능하고 월별로 카드 종류 선택이 가능합니다.

     

    기후동행카드는모바일 티머니앱에서 모바일 카드를 발급하거나, 서울교통공사 1~8호선 역사 내 고객안전실 및 역사 인근 편의점에서 실물 카드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카드를 구매한 후에는 서울교통공사 1~8호선 역사 내 무인충전기를 통해 충전하면 됩니다.

     

    2024년 1월 23일 오전 7시부터 판매를 시작하여 27일 첫차부터 이용이 가능합니다.

     

    *버스의 경우 서울시 면허 버스는 서울지역 외에서 승차하여도 카드사용이 가능합니다.

    *지하철의 경우 서울지역 내 역에서 승차 후 서울지역 외 역에서 하차할 경우 카드사용이 불가합니다.

     

    K패스와 기후동행카드의 장·단점

     

    K패스

    장점 : 전국 어디서나 이용 가능하고 이용한 금액에 대하여 일부 환급이 가능하며 걷거나 자전거를 타지 않아도 혜택을 받을 수 있음.

    단점: 월 21회 이상 이용해야 적립금이 환급됨.

     

    기후동행카드

    장점 : 서울시내 지하철, 시내·마을버스, 공공자전거 따릉이 등 모든 대중교통수단을 한 달 동안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소시키는 효과.

    단점: 신분당선과 타 지역 경기도, 인천 등 호환되지 않아서 불편하고 서울 외 지역에서 승차할 경우에는 이용할 수 없고, 실물카드를 구매하려면 3천 원의 추가 비용이 발생.

     

    차이점: 서울시민이거나 서울에서 출퇴근이 잦은 사람, 즉 서울시 내에서 전철이나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기후동행카드가 유리합니다. 다른 지역으로 이동이 잦으신 분들은 K-패스카드가 유리합니다.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