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 멋대로(생활정보)/일상다반사

전기요금개편과 기후환경요금이란?

by ⨊⨈⨄₠₣(* ̄3 ̄)╭ 2021. 2. 7.
728x90

기후환경요금

기록적인 폭우와 자연재해가 자주 발생하면서 환경문제에 대한 이야기가 본격적으로 이야기 되었습니다. 전기를 생산할 때 배출되는 미센먼지와 온실가스가 발생되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이걸 줄이기위한 다양한 정책이 시행되고 그로인해 기후환경비용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기후환경비용은 별도로 구분되지 않고 전기요금에 포함되어서 나왔다고 합니다.

그래서 기후환경비용이 얼마나 나왔는지 알수 없었고 정확히 고지하고 에너지 절약등에 참여할 수 있도록 별도로 분리했다고 합니다. 전력량요금에 포함되어 있던 재생에너지 의무이행 비용(RPS)4.5/KWh,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비용(ETS)0.5/KWh  그리고 새롭게 시행되고 있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석탄발전 감축비용0.3KWh을 합쳐 기후환경요금을 신설하였습니다. 영국,미국, 일본,독일등 해외국가들도 별도로 청구하고 있다고 합니다.


연료비 조정요금

전기요금 체계 개편을 통해 연료비가 인하할 경우 전기 원가 하락분에 대해 전기요금에 반영하여 소비자에게 환원는 연료비 조정요금을 신설하였다고 합니다. 연료비의 변동분을 3개월마다 주기적으로 전기요금에 반영해 전기요금의 가격신호를 소비자에게 전달하여 연료비 변동에 따라 다음 달 전기요금예측하고 전력사용량을 조절하게 된다고합니다.

연료비가 올라 전기요금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보호장치 마련했는데 조정단가는 최대5원/kWh내에서,직전분기 대비 최대 3원/kWh까지 변동가능하도록 했다고 합니다.

단기간내 유가 급 상승등 예외적인 상황 경우 정부가 요금조정을 유보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2020/12/22 - [네 멋대로(생활정보)/이슈(ISSUE)] - 내년 '2021년' 전기료 어떻게 달라질까?!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