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 멋대로(생활정보)/일상다반사

안전결제사기! 사기꾼 구별하기

by ⨊⨈⨄₠₣(* ̄3 ̄)╭ 2019. 9. 3.

목차

    728x90
    반응형


    안전결제사기 예방하기


    요즘 네이버페이로 안전결제사기를 치는 놈들이 있다. 순식간에 당하기 쉬운게 사기라고 싼값에 구매해서 좋은거지만, 생각도 해야한다. 네이버 페이의 안전결제사기는 무엇인지 알아보자.

    일단 안전결제는 무엇이냐면 구매자와 판매자가 물건을 사고 팔때 구매자가 안전금고에 돈을 입금하면 판매자가 물건을 보내고 그 물건에 이상유무가 없으면 판매자에게 돈이 정상적으로 지불되는 형태이다.

    보통 옥션이나 지마켓에서 운영되는 결제형태인데 안전거래수수료가 나간다고 하지만, 사기 당하지 않기 위해서 안전장치가 필요하기 때문에 안전결제를 선호하게 된다.

    하지만 워낙 지능적으로 더 교묘해지는 사기에 안전결제를 가장한 신종사기수법이 안전결제사기이다.

    네이버 페이로 안전결제를 하자고 하는데 순서는 이렇다.

    1. 내가 어디에 살건 판매자는 무조건 거리가 먼 지역에 산다고 답하고는 직거래가 아닌 택배거리로 유도하면서 안전결제를 하니까 안전하다고 구매자를 안심시킨다.

    2.카톡 아이디로 연락을 하라며 카톡 추가 후에 연락을 한다. 카톡프사의 경우 구매자를 안심시키기 위해 가족사진이나 반려견등의 프사로 한다.

    3.네이버페이 안전거래시 거래취소,환불도 가능하다고 무조건 네이버페이로 안전거래로 하도록 유도한다.

    4.네이버 아이디를 요구한다. 여러이유등을 말하면서 안심시키고, 네이버에 등록한 상품 링크를 보내준다. 자세히 보면 링크의 주소가 이상하다. cafe가 cofe로 표시되어있다.

    5.링크따라 들어가보면 중고나라 카페가 보인다. 하지만 그 카페는 복제된 유령의 카페이다.

    6.네이버 아이디랑 비번을 입력 후 들어가라고 하는데 본인꺼말고 아무 아이디랑 비번을 입력해보면 그냥 들어가진다. 피싱사이트인 것이다.

    7.수신자는 해외에 서버를 두고 있다. 예금주도 외국명이다. 카톡을 차단하면 해외접속자라면 주의하라고 뜬다.

    주의사항

    A.거래 전에는 꼭 판매자의 사기 이력, 거래이력등을 꼭 확인을 하자. 이렇게 확인을 해도 깨끗한 정보가 나온다고 안심하지 말자.
    사이버캅-경찰에 신고 된 사건이 있는지 확인하자.
    더치트-각종 조회를 다 해본다.
    중고나라에서 이름,계좌번호,폰번호를 검색해보자.

    B.카카오톡 거래 유도할 시 일단 의심해봐야한다. 직거래,택배거래라고 적어놓지만, 거리를 핑계삼아 택배거래로 유도하니 일단 판매자 지역을 먼저 물어보고 직거래를 하자고 해야한다. 직거래를 회피하는 경향이 보이면 무조건 의심하자.

    C.외국인 명의로 된 통장도 항상 의심해야 한다. 외국인들이 한국에서 일할때 만들고 나서, 돌아갈때 통장을 팔아버리는데 이게 대포통장으로 이용이 된다.

    D. 이름을 바꿔서 입금해달라고 하는데 이것도 의심하자. 도박계좌 같은 곳으로 입금하게 하는 수법이기도 하고, 회사계좌라고 안심시키는 경우도 있다.

    E. 입금했는데 수수료를 입금 안했다고 추가 송금을 요구한다면 100% 사기꾼이다. 예를 들어 10만원을 입금했는데 수수료 1천원이 입금이 안되어서 10만원은 환급예치금으로 되어 있다고 다시 101,000원입금하라고 한다. 처음 넣은 10만원은 자동환급이 된다고...어이가 없다.

    또 다른 예로는 10만원입금하고 101,000원 입금했는데 50만원이 되야 환급이 된다고 하니, "나머지 299,000원을 더 넣어야 환급이 된다."라고 하면서 또 추가금을 입금유도하는 경우이다. 이렇게 순식간에 사람을 홀려서 돈을 입금하게 만드는 사기 수법이다.

    F. 주민등록증,사업자등록증 보내는 사람은 의심하자.
    포토샵으로 조작이 가능하고, 본인 신원이 확실하다고 하는 사람은 의심부터 하고 봐야한다.

    G. 카페나 블로그등으로 홍보하는 글이 올라오는데, 후기가 좋다고 무조건 믿는 건 바보짓이다. 다른사람들이 글을 쓸 수 없게 하는 경우에는 더더욱 그렇다.

    본인은 사기 안당한다고 하지만, 순간이다. 사기는 혼을 빼놓는 악마의 속사임이니 세상에 꽁짜는 없다라는 생각으로 대처하는 자세를 갖도록 하자.

    본인도 인터넷사이트에서 냉장고를 구매하는 불안정한 사이트여서 여러곳에 조회해봐도 정상이여서 구매를 했는데 결국에는 100억대 사기꾼이었다. 본명(김일-해외로 잠적)을 사용하면서 치밀하게 인터넷사기를 친것이다. 항상 조심하자  

    LIST

    댓글